쿠팡, 근로자 업무환경 개선에 나선다
쿠팡이 쿠팡 물류센터의 근무 환경을 개선한다고 밝히며, 물류센터의 업무 강도가 증가했다는 주장에 대해 전면 반박하고 나섰다.
쿠팡은 대규모 추가 고용, 기술 및 자동화 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 등을 바탕으로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 1만 2484명의 물류센터 인력을 추가 고용했음을 밝힌 쿠팡은 연간 78%의 인력을 늘렸다.
2020년 12월말 기준 2만 8451명이 쿠팡 물류센터에 근무 중이며 기술투자와 혁신을 통해 개개인의 업무부담이 줄었다고 발표했다.
인력 보강 외에도 자동 포장 시스템와 자동 분류기를 도입했고, 컨베이어 벨트 증설 및 인공지능을 활용해 작업동선 최적화도 적용돼 업무강도가 현저히 낮아졌으며, 2020년 동안 기술 투자에만 5000억 원을 투입했다.
쿠팡은 UPH가 상시직 채용 및 평가 기준이 된다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쿠팡은 모든 단기직 직원에게 월 3회 이상 상시직 입사를 제안해 지원자 중 약 80%가 상시직으로 합격되고 있으며, UPH는 채용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타 물류센터에서는 하청 업체에 일을 맡기는 것과 달리, 쿠팡은 전국 물류센터 내 물류업무 종사자들을 100% 직고용하고 있으며, 직고용을 통한 안정적 일자리와 충분한 복지혜택으로 국내 물류 산업 근로환경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종사자들에게는 4대보험이 제공되고, 주5일 52시간 근무, 주휴수당 및 퇴직금 지급, 통근버스 무상제공, 식사 무상 제공 등 각종 복리후생도 지원 중이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을 아끼는 고객들과 묵묵히 현장에서 자신의 소임을 다하는 직원들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거짓 주장과 모함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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