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케미칼, NCMA 양극재로 시장 기술 선점 나선다

산업|2020. 7. 6. 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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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케미칼

 

포스코 케미칼이 전기차용 배터리 양극재 개발에 나선다.

 

포스코 케미칼은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양극재 개발을 완료하고 상용 생산에 들어간다.

 

NCMA는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로 1회 충전 시 최대 600km를 주행할 수 있는 3세대 전기차용 배터리 양극재다.

 

양극재는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과 함께 배터리의 4대 소재로 배터리 용량과 출력을 높이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하며 40%의 비중을 배터리 원가에서 차지하고 있다.

 

NCMA 양극재는 가격이 비싸고 변동성이 큰 희소 금속인 코발트의 원가 부담을 줄여 배터리 가격을 크게 낮추출 수 있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에 주로 쓰이는 NCM622는 코발트 함량이 20%지만 NCMA는 코발트 함량을 5%까지 낮출 수 있어 가격면에서도 경쟁력이 생긴다.

 

시제품은 고객사 평가를 마친 상황이며 구미와 광양에 조성된 생산라인에서 생산을 할 계획이다.

 

NCMA 양극재는 기존 하이니켈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에 알루미늄을 추가해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는데 필요한 대용량 배터리를 구현하고 안정성과 출력은 높이고 가격은 낮출 소재라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또한 기존의 니켈 함량이 60%인 양극재에서 NCMA는 니켈의 함유량을 80% 이상으로 높여 배터리 용량을 늘렸다.

 

전기차 배터리에 니켈 비중을 높일수록 용량이 늘어나지만 망간과 코발트 비중이 줄어들수록 안정성과 출력이 낮아진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때문에 기술적인 한계점에 의해 80~90%로 니켈 함량을 높이는 문제점이 있었지만 NCMA 양극재는 알루미늄을 활용해 이런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다.

 

포스코 케미칼은 "전기차 배터리 소재 업계에서 NCMA 양극재 개발과 상업생산 준비를 완료한 것은 포스코케미칼이 최초"라며 "독자 개발한 알루미늄 도핑 공정을 적용해 출력과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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