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온시스템, 현대 전기차 플랫폼 E-GMP의 공조시스템 2차 수주까지 완료

산업|2020. 9. 3.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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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미래사업 전략 / 사진=한온시스템 제공

 

한온시스템이 현대차그룹의 E-GMP 전기차 공조 시스템 공급사로 2차 사업까지 수주했다.

 

현대자동차 그룹의 순수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공조시스템의 공급사로 1차 사업을 수주한 한온시스템이 2차 수주에도 성공했다.

 

2019년에 수주한 1차 사업 물량은 2021년에, 2020년에 수주한 2차 사업은 2022년에 양산 예정이며, 1차 배터리 공급사는 SK이노베이션, 2차 배터리 공급사는 LG화학이다.

 

한온시스템의 2차 수주액은 약 44800만 달러(한화 약 53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한온시스템의 연간 수주 목표금액은 10억 달러(한화 약 11885억 원)45%에 해당하는 액수다.

 

전기차 열관리시스템 핵심기술 및 주요 변경점 / 사진=한온시스템 제공

 

자동차의 열관리시스템은 내연기관차도 필수적이지만 전기차에는 주행거리 연장 등에 영향을 직접 주며 내연기관차보다 고도화된 기술이 필요한만큼 부품 단가도 비싸 유망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빨라지면서 열관리시스템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한온시스템은 미래차 통합열관리 시스템의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전기차에서 난방을 작동할 시 크게 줄 수 있는 주행거리를 개선하고 열관리 분야 기술 선점기업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입장을 손정원 한온시스템 사장이 최근 미래차 간담회에서 발표한 바 있다.

 

블룸버그 뉴 에너지 파이낸스(BNEF)에 따르면, 신규 승용차 판매에서 친환경차 점유율이 2040년에는 약 6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 공조 시스템은 한온시스템과 두원공조가 양분하고 있고, 현대자동차 그룹이 계열사인 현대 위아를 통해 시장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2025년까지 44종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구상하고 있고, 이 중 23종이 순수 전기차로 구성하고 있다.

 

기아자동차가 2020년 초에 발표한 플랜S에서의 전기차가 11종을 출시할 계획인만큼 최소 12종은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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